2016. 6. 30. 13:14ㆍ[ Hosi's 게임공략 ]/- 파이날 판타지 13
대부분 유저들이 그로우에그를 얻기 위해서 11장에서 또는 스토리 엔딩 직후에 약한 상태에서 데쓰만으로 한번 잡아 보고 바로 졸업하는 몬스터죠. 당연히 별등급 만점이 뜰 겁니다.
그 뒤에 캐릭과 장비를 최강 상태로 만들어도 이미 클리어랭크를 만점을 받았기에 플래티넘을 위해서 다시 잡아야 될 필요성도 전혀 없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고 꺼리다 보니, 게시판 내에 때려잡기에 대한 정보는 전무하네요.
노가다 대상도 전혀 아니고, 전투 난이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상당히 지저분하고 너저분하고 난잡한 전투 흐름이 되므로 다시 도전하고픈 생각도 별로 안 드리라 생각이 됩니다. 어떻게해서든 그냥 한번 때려잡아 봤다 수준으로 만족하고 말죠. 클리어랭크는 상관없이요.
아마 별등급 만점 받기가 그렇게 쉽지는 않을 겁니다. 결코 만만한 상대가 아니죠.
약한 상태에서는 전투 클리어 자체가 어렵고,
강한 상태로 도전하면 전투 클리어 자체가 어렵다기 보다 좋은 전투랭크를 받기가 어렵죠.
어떤 측면으로든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가장 까다로운 몬스터 중에 하나죠.
그래서 이번 공략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공략은 스모크/소환/데쓰/럭키브레이크/풀케어 없이 오직 때려잡는 공략법입니다.
11장 전력이나 갓 스토리엔딩 본 수준의 유저분이시라면 가볍게 패스해 주세요.
오직 만렙에 최고 장비를 갖춘 최강 전력의 유저분들만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완전하진 않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 이상 수준에서는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이하의 공략은 저만의 공략법이며, 다른 공략법이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파판13의 전투시스템의 묘미가 바로 그런 것이라 생각됩니다.
단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게 아니라 유저마다 제각각 다를 수 있다는 점요. 옵티마 시스템의 부족한 인공지능과 불편한 인터페이스에 불만도 있지만 장점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러 공략법 중에서 좀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좀 더 안정적이고 깔끔한 방법은 있겠죠.
다른 더 좋은 공략법이나 저의 공략법 내에서 개선사항이 있다면 덧글로 남겨 주세요!
■ 몬스터 분석
1. 네오츄
① 물리내성/마법 내성이 표준/표준 입니다. 따라서 물공과 마공 어느 것으로 공격해도 괜찮습니다.
② 속성내성은 토속성이 약점입니다. 따라서 아군의 TP스킬인 퀘이크에 약하겠죠. 하지만 본 공략에서는 퀘이크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풀케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요.
③ 상태이상내성은 위크와 데쓰만 걸립니다. 데쓰를 사용하지 않는 공략법이므로 위크만 걸린다고 할 수 있겠죠.
많은 분들이 이 점 때문에 인파이 버프를 활용해 보려는 전략을 구상하신 것 같은데, 그게 효과가 없음은 피코츄 설명까지 한 뒤에 같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④ 공격형태
촉수(토속성물공), 고함(관통공격), 꽃가루(상태이상스킬), 씨뿌리기(동료소환스킬)
총 4가지가 있는데 속성분석은 엄밀하게 확실하게 검증해 보지는 않았으나 맞으리라 생각됩니다. 혹시나 오류가 있다면 덧글로 지적해 주세요.
▶촉수 공격이 토속성 물공이므로, 토속성내성악세, 물리내성악세, 물리내성버프 등이 방어용으로 유효하겠죠.
일반적으로 많은 유저분들이 대지의반지를 착용해주는 전략을 짜신 듯 한데, 저는 이 공격이 물공 계열이기도 하고 결정적으로 피코츄의 공격들은 무속성물공이므로 공통적으로는 물공에만 대비하는 전략을 구상했습니다.
따로 물리내성악세를 착용하지는 않고 오직 프로테다 버프만을 사용했습니다.
▶고함 공격은 샤오롱구이의 짖기나 롱구이의 포효 등과 같은 관통공격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아군들의 버프를 지우는 디스펠 효과도 가지고 있죠.
방어 수단은 샤오롱구이 공략 동영상에서 상세하게 설명한 바 있으므로 생략하고, 샤오롱구이의 짖기 대미지와 비교하여 못 막으면 죽거나 극도로 위험하다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꽤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힐타이밍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DDD로 방어합시다.
▶꽃가루 공격은 아군에게 여러가지 디버프를 한꺼번에 거는 스킬이죠.
상당히 골치 아픕니다. 고함 이후에 얼마 있다가 콤보로 날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공격에 대비해서는 슈퍼리본(모든 상태이상내성 30%) 악세와 '베일' 버프를 사용해 주면 좋습니다.
꽃가루공격이 대미지는 약하지만 아마 마공인지 인핸서 롤인 멤버가 셸 버프도 넣더군요. 근데 대미지가 워낙 약하므로 굳이 마공계열 내성을 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체적으로도 마법계열내성은 전혀 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직 토속성내성(네오츄)과 물리내성(네오츄,피코츄)에만 신경쓰면 되죠.
물리와마법 내성을 함께 올리는 임피리얼가드(로얄가드)는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수치가 더 낮으니까요.
결론적으로 방어용 악세를 쓴다면 대지의반지와 챔피언벨트의 조합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되겠군요. 공통적으로 물리계열만 대비하고자 한다면, 챔피언벨트를 두개 이상 쓰는 것이 가장 좋겠구요. 전투돌입 후에 프로테스 혹은 프로테다 버프를 넣어주면 될 거구요. 셸이나 셸다 버프는 전혀 필요없으리라 생각됩니다.
2. 피코츄
① 물리내성/마법내성이 네오츄와 같이 표준/표준 입니다. 물공, 마공 모두 잘 통합니다.
② 속성내성이 네오츄와 같이 토속성이 약점입니다.
③ 상태이상내성은 위크,슬로우,커스,데쓰가 걸립니다.
④ 공격형태: 무속성물공
속성은 없고 물공계열이므로, 물리내성악세와 물리내성버프가 유효한 방어수단이 되겠죠.
네오츄의 경우와 같이 물공 계열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므로, 네오츄 공략에서는 일단 우선적으로 물공을 방어하는 물리내성악세와 물리내성버프가 유리하리라 생각됩니다.
데쓰는 제외할 것이고, 슬로우와 커스도 경우에 따라서 효과가 있을 수 있겠으나(디펜더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저의 공략법에서는 별로 필요가 없습니다.
위크의 경우에는 설명이 좀 필요한데, 위크에 걸리면 화속성도 약점 상태가 되므로 인파이 버프를 받기 위해서는 위크가 필수입니다.
네오츄 항목에서 건너뛰었던 부분을 여기서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배경이론: 위크와 인파이 등 관련
여기서 다른 유저분들의 공략법과 저의 공략법이 다른 이유에 대한 근거를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파이 버프를 사용해 주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몹에는 내성이 고정적인 몹도 있고, 조건에 따라서(넘어지거나, 브레이크가 되거나, 위크가 걸리거나 등) 내성이 변하는 몹도 있습니다.
피코츄는 속성내성이 약점으로 변하는 몹입니다.
평상시에는 속성 중에서 토속성만 약점이지만-이때 이 약점을 공략하려면 오직 퀘이크 스킬밖에 없습니다- 위크에 걸리면 표준이었던 속성인 "화/빙/뇌/풍' 도 약점 상태가 되죠. 결국 화/빙/뇌/풍/토 속성에 대한 약점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피코츄를 잡을 때 위크를 걸었다면 피코츄는 화 속성도 약점 상태가 되므로 인파이 버프를 받고 어태커 롤(싸우기/에리어블래스트, 루인/루인가)로 공격을 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근데 이것도 제 공략법에서는 사용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위크가 걸려 있어야지만 약점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재머 롤이 필수적으로 필요하죠.
따라서 인파이를 정석으로 활용하려면, 피코츄 하나에 위크 걸고 단타 어태커 공격(싸우기,루인)=>다음 피코츄에 위크 걸고 단타 어태커 공격(싸우기,루인)의 방식으로 각개격파를 하든가
아니면, 모든 피코츄에 위크를 미리 먼저 걸어 놓고(위크를 몹타겟팅 바꿔가며 여러번 또는 위가 활용) 광역 어태커 공격(에리어 블래스트, 루인가)으로 잡든가 해야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딱 한마리만 위크 걸어 놓고, 그 상태에서 인파이 버프를 받은 후, 에리어블래스트나 루인가 등의 광역 어태커 스킬로 공격을 하면 위크에 걸린 한마리를 제외하고 나머지 녀석들에게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재머롤을 활용하지 않으면서 리더로 수동조작해서 인파이 버프를 넣어줬을 경우는 단 한마리의 피코츄에게도 효과가 없는 셈이죠.
반면에 네오츄는 속성내성이 약점으로 변하지 않는 몹입니다.
위크에 걸리긴 하지만 위크에 걸린다고 4속성 중에서 약점 상태로 변하는 속성이 없습니다. 오직 약점은 토속성 뿐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아군에게 토속성 공격은 퀘이크(토속성마공)밖에 없으므로, 약점을 공격하려면 퀘이크로 공격해줘야 합니다.
인파이 등의 버프가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테스트를 한번 해보세요.
일단 피코츄를 다 정리하고 네오츄만 남은 상태에서 네오츄에게 위크를 걸고 리더가 아닌 멤버에게 인파이를 넣어 달라고 해보세요. 인공지능상 절대 안 넣어 줍니다. 인파이를 받을 수 있는 모든 선행조건을 충족시키더라도 인파이를 안 넣어 주죠.
따라서, 인파이를 반드시 넣기 위해서 인파이 버프를 가지고 있는 라이트닝/호프/삿지 등을 리더로 지정하여 수동으로 인파이를 넣어 주는 전략은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입니다.
멤버 캐릭의 인공지능상 안 넣어 준다면 효과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속성부여스킬은 인파이/인블리자/인선더/인워터 총 4개가 있습니다.
따라서 풍/토의 내성이 약점이더라도 화/빙/뇌/수의 내성이 약점이 아니라면(표준이상이라면) 속성부여스킬은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입니다. 오직 '화/빙/수/뇌' 4가지가 약점 상태일 때만 속성부여스킬은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그 중에서 '화/빙/뇌' 속성은 표준이고 '수' 속성이 약점이라면 반드시 '인워터'를 걸어줘야 효과가 있는 것이지 그때 인파이를 걸어 준다고 해도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이죠. 무조건 인파이로 다 통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약점 속성에 맞게 걸어줘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공략글을 쓸 때도 일반적으로 지칭할 때에는 "인파이 등" 이라고 해서 '등' 이라는 표현을 꼭 사용했을 겁니다. 무조건 인파이만 해당되는 건 아니라는 의미에서입니다.
제가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있고, 실질적으로 테스트 해 본 바로는 그렇습니다.
혹시 오류가 있다면 지적해 주세요.
■ 캐릭들의 무기
♥ 팡: 니므롯 피어스를 반드시 사용해 주세요. 드라군랜스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롱구이 공략에서 정말 자세하게 설명한 바가 있는데 그 이론이 적용됩니다.
마공 수치가 높아서 버프의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버프 타이밍 때는 어차피 상관 없고,
고함+꽃가루 콤보 이후에 두번째 버프 타이밍 때에는 이 이론을 적용하여 제대로 버프를 넣어줘야 됩니다. 버프를 넣어주는 순서를 정말 중요하게 고려를 해야 합니다.
자세한 것은 롱구이 공략을 참고해 주세요.
♥호프: 표준적인 무기인 호크아이를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호프의 무기를 다른 특화무기로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라이트닝: 블레이지엣지를 우선 추천합니다.
클리어시간 단축의 측면에서 물공특화무기인 그라디우스도 좋은 선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캐릭들의 악세
모두 풀업 기준입니다.
♥팡: 슈퍼리본, 카이저너클, 카이저너클, 카이저너클
♥호프: 슈퍼리본, 마기스텔크레스트, 마기스텔크레스트, 마기스텔크레스트
♥라이트닝: 슈퍼리본, 섬광의스카프, 카이저너클, 카이저너클
두가지만 다루겠습니다.
1. 슈퍼리본
전작에서 리본의 효과는 가히 절대적이었습니다.
최고급의 장비를 얻는 마지막 단계는 언제나 리본이었습니다. 게임상 거의 극후반부에 등장하고 그만큼 획득하기도 힘들었습니다.
리본을 착용하지 않으면 전투가 엄청나기 귀찮고 힘들어지는데 리본을 착용하면 전투가 엄청나게 편해집니다. 모든 상태이상을 완벽하게 막아주기 때문이죠. 유저는 오직 공격에만 주로 신경을 써주면 되죠.
반면에 이번 파판13에 와서는 효과가 아주 약해졌습니다.
모든 상태이상을 완벽하게 방어해주는 것이 아니라, 풀업해도 30%만 효과가 있습니다.
획득도 11장에서 곧바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얻기도 쉽구요.
파판13의 몬스터는 대개 특정 디버프를 한개 거는 수준이라서 슈퍼리본보다는 오히려 그 특정디버프에 대비한 내성악세가 효과가 배로 좋습니다. 풀업하면 60%의 효과가 있죠.
따라서, 전작들처럼 무조건 리본을 항상 착용하는 선택은 오히려 이번 13에서는 어리석은 선택입니다. 전작에서는 "무조건" "항상" "기본적으로" 리본을 착용해 주는게 현명한 선택이었었죠.
이번 네오츄 공략에서는 슈퍼리본 효과가 괜찮습니다. 좋습니다. 더불어 반드시 베일 버프와 함께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베일 버프는 호프가 알아서 걸어줄 겁니다.
그러나, 이렇게 리본의 효과가 쓸만한 몹이 정말 정말 몇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60%의 내성악세를 착용을 하든지, 아니면 내성악세 자리에 다른 효과의 악세를 착용해 주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걸려도 위크나 바이오 등등 치명적이지 않은 것들이 많기도 하니까요.
평상시에 무조건, 항상, 기본적으로 착용해야 할 일은 절대 없습니다. 저도 이번 13에서 리본을 사용해 본 경우는 두번 정도 되려나...아니 네오츄 한번 정도 수준이었고, 다른 곳에서는 테스트 삼아 사용해 본 정도입니다.
리본의 효과가 어느 정도 있는 몹의 경우에도, 전작에서처럼 리본이 없으면 정말 전투가 너무 힘들고 너무 귀찮아지고 너무 번거로워지고 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번 13에서는 그냥 조금 성가시다 정도일 뿐이죠.
이번작에서 리본의 착용에 대해서는 기회비용이 크지 않기 때문에 항상 다른 악세 선택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주어야 합니다. 전작에서의 리본 미착용은 기회비용이 엄청나게 컸던 셈이죠. 절대적인 수준이었죠.
이런 리본의 효과 감소에 대해서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 궁금해서 게시판 검색을 해봤더니, 리본 효과에 대해서 약간의 언쟁이 있었던 글이 있더군요.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충격이었거든요.
파판을 하면서 언제나 최종적인 목표가 '궁극무기' 획득과 '리본' 획득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수준의 리본이 이번작 와서 왜 이렇게 망가졌나 싶어서 정말 놀랐었거든요.
다들 이번작에서의 리본이 쓰레기라고 하는데, 혼자 아니라고 하면서 활용도가 떨어진다고 해서 그걸 쓰레기라고 표현하는 사람도 있구나, 역시 인터넷 세상은 넓어서 이상한 사람도 있어~라는 식으로, 들으면 불쾌할만한 수준의 발언을 한 사람을 봤는데, 그걸 따지자는 건 아니고 확실히 하고 싶은게 있어서 잠깐만 지적을 해보겠습니다.
경제학개론서 첫페이지입니다.
세상 만물의 재화(상품)를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면 '경제재'와 '비경제재'로 나눕니다. 경제재는 효용가치가 있는,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상품들이죠. 팔면 최소한 돈이 된다는 거죠. 반면에 비경제재는 소유함으로써 오히려 효용가치가 마이너스인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쓰레기'를 듭니다. 책에 그대로 나옵니다.
쓰레기의 경우에 우리는 그것을 처리하기 위해서 오히려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쓰레기봉투 가격이 그런 의미인 것이죠.
따라서 경제학에서 다루는 재화(상품)는 기본적으로 경제제라고 가정되며 경제학은 경제재만을 분석대상으로 삼습니다.
이제 게임세상, 사이버세상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게임상에서 말하는 쓰레기란 어떤 아이템이 거의 쓸모나 활용도가 없거나 돈 가치가 매우 적다는 것을 뜻하는 일종의 게임상의 은어입니다.
경제학상의 비경제제의 대표적인 예인 진짜 쓰레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게임상에서 모든 아이템 통틀어서 비경제재가 있던가요?
팔면 단 돈 1원이라도 줍니다. 게임상의 모든 아이템들은 비경제제란 단 하나도 없으며 최소한 경제제에 속하는 것들입니다.
그렇긴 하지만 별로 쓸일이 없거나 값어치가 매우 낮거나 전작과 비교하여 형편없이 능력치가 하락했기에 쓰레기라고 표현하는 것일 뿐이죠. 은어의 의미일 뿐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자면 저도 파판13에서의 리본은 쓰레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번 네오츄 공략에서는 좋습니다. 베일과 조합해서요.
물론 리본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충분히 공략할 수 있기도 하구요.
리본 사용하지 않고 그 자리에 공격용 악세 착용하고도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별등급 만점 나옵니다.
2. 섬광의스카프
첫턴에 피코츄들에게 도발을 곧바로 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선택입니다.
섬광의스카프가 없다면 ATB게이지가 차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고, 그 시간 동안에 적이 먼저 공격을 해오게 되죠.
첫턴에 바로 버프를 넣어줘야 하는데, 적들의 공격에 의해서 특히나 피코츄들의 공격에 의해서 입는 대미지는 둘째 치더라도 행동이 중단되어 버프 넣는 타이밍이 지연될 수가 있게 됩니다. 따라서 그것에 대비하기 위해서 라이트닝이 디펜더로서 곧바로 도발을 할 수 있도록 한 선택입니다.
다른 선택보다 섬광의스카프는 정말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ATB게이지가 다 차면 알아서 도발하기 때문에 섬광의스카프 대신에 다른 공격용 악세나 방어용 악세를 착용하는 것도 절대 나쁜 선택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섬광의스카프 대신에는 역시 카이저너클을 추천합니다. 방어용 악세보다 공격용 악세를 더 추천합니다. 방어할 시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이죠.
섬광의스카프를 착용해 준다면 블레이즈엣지의 선택이 더 좋으리라 봅니다. 첫턴 도발 효과 때문이죠.
■ 옵티마
팡-호프-라이트닝 순서입니다
AAA
AAA
AAD
AHD
EED(시작위치)
DDD
AAA 옵티마를 두개 넣은 것은 12초 룰을 최대한 적용받기 위한 것입니다.
12초룰을 최대한 활용해서 최단시간 내에 네오츄를 마무리 짓기 위해서입니다.
(ⅰ) 12초룰을 고려를 안하겠다면, AAA 하나 자리에 EEA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고함 이후에 새로 버프 넣고 꽃가루 콤보 와서 최종 버프 확인 하는 동안의 시간에 활용하면 괜찮을 것 같네요.
(ⅱ) 아니면 EEA 대신에 EEH로 활용해도 될거구요. 어차피 고함 공격 이후에 힐을 한번은 받아야 하니까 버프 넣을 때 힐을 회복하는 것도 괜찮겠죠.
AAA 하나 대신에 다른 두개를 추천해 봅니다.
■ 공략 영상에 대한 첨언
턴별 상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네오츄는 기본적으로 브레이크를 시키는 방법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냥 때려잡읍시다.
제 공략법 기준으로 앞의 세가지가 중요합니다.
① 12초룰을 최대한 잘 활용하자.
② 두번째 버프타이밍 때 버프넣는 순서를 신경쓰자.
③ 꽃가루 공격 이후 사라진 버프를 확인한 후 이때에도 버프넣는 순서를 신경쓰자.
(팡의 페이다 버프가 사라졌는지 확인하는 게 가장 중요)
필수 버프 중 사라진 버프를 재빨리 다시 넣자. 그 외의 디버프는 신경쓰지 말자.
④ 힐은 적당할 때 알아서 넣자.
⑤ 유오성의 "한넘만 패" 식으로 팡으로는 최대한 빨리 네오츄를 마무리 짓자.
AAA 옵티마가 주력이므로 소환된 네오츄들은 호프와 라이트닝이 알아서 처리할 것이다.
※동일한 캐릭/악세 조합에서, 블레이즈엣지 기준으로 전투랭크 만점 시간: 6분 2초 이내
※동일한 캐릭/악세 조합에서, 그라디우스 기준으로 전투랭크 만점 시간: 6분 6초 이내
★전투랭크 만점 시간 구하는 공식★
(목표시간-만점시간)X배틀레이트>3000
목표시간과 배틀레이트는 전투종료 후 평가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블레이즈엣지를 사용했습니다.
네오츄도 다양한 공격 패턴이 있어서 변수가 있으므로 클리어시간의 변동폭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래도 영상에서의 패턴이 가장 표준적인 것 같습니다.
운이 좋고 컨트롤을 잘해준다면 2분대 진입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군요.
궁금하거나, 지적하고 싶거나 오류가 있거나, 개선점이 있거나, 의견이 있으시면 덧글로 남겨 주세요. 소감도 남겨 주시구요.
'[ Hosi's 게임공략 ] > - 파이날 판타지 13'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팁] 파이날판타지13 아이템 개조 (0) | 2017.09.04 |
---|---|
[공략] 아다만타이마이 노가다와 관련하여(속성,내성,악세 등) (0) | 2017.09.04 |
[공략] 샤오롱구이 100% 완벽 공략 (0) | 2016.06.30 |
[공략] 롱구이 100% 완벽 공략 (0) | 2016.06.30 |
[정보] 캐릭들의 고유기(필살기)에 관한 총정리 (0) | 2016.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