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초보를 위한 "원호 공격&방어 를 알아보자"

2016. 6. 30. 13:06[ Hosi's 게임공략 ]/- 슈퍼로봇대전 AP

반응형

 

원호 공격


-- 간단히 말해 공격시 아군의 유닛의 원호를 해서 추가공격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파일럿의 원호공격 lvX 의 능력치가 붙어있어야 발동이 가능합니다.


이때 레벨X<--는 한턴에 원호가 가능한 횟수입니다. 즉 lv2면 한턴내에 2번의 원호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이죠 최대치는 4입니다. 원호공격 +1 의 스킬을 더 붙인다고 해도 최대는 4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원호 공격의 기본 흐름은 일단 아군유닛(원호받는 공격주체자)가 공격을 하고 그이후 적의 방어행위(반격,방어,회피등)가 있고 이후에 원호를 하는 유닛이 원호공격을 감행합니다. 이때 원호주체유닛이 적의 반격으로 유닛이 파괴될경우 원호 공격은 발동되지 않습니다.

발동조건  


1. 공격을 행하는 유닛(이하 공격유닛)의 상하좌우 1마스 (즉 맵으로 보았을때 얼굴이 딱붙어 있어야 합니다. 대각선은 해당이 안됨)에 원호능력을 가진 유닛(이하 원호유닛)이 있어야 한다.

2. 원호유닛이 공격을 받는 대상 적유닛(이하 적유닛)에게 공격이 가능한 무기가 있어야한다

3. 공격유닛이 있는 지형으로 원호유닛이 이동할수 있어햐 한다.

4. 원호유닛이 행동 가능상태여야 합니다.(즉 행동을 아직 안한상태 행동(이동,공격등)을 했을경우 원호가발동되지 않습니다.

위 3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야만 원호공격이 발동됩니다.

 

추가설명을 하자면 3번의 경우때메 원호공격의 발동 조건을 헷갈리시는 경우가 초보분들중에 많으신거 같은데 원호공격의 연출을 한번이라도 보셧으면 아시겠지만 원호 공격의 개념이 공격유닛이 있는 곳으로 원호유닛이 이동해와서 추가공격이란 개념이라 원호유닛이 이동할수 없는 지형에 공격유닛이 있을경우 원호가 발동이 안됩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 공중에 떠있는 다이모스의 공격을 지상에 있는 건담시작1호기로 원호공격을 시키고자 할때 다이모스를 공중에띄워둔 상태에서는 건담시작1호기가 다이모스가 잇는 공중으로 이동을 못하기때문에 즉 날지 못하기 때문에 원호가 발동이 안됩니다. 하지만 다이모스를 지상으로 내려 공격을 하면 건담시작1호기가 당연히 지상으로 이동이 가능하므로 원호공격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응용상식(?) 으로는 원호공격시 사격무기일경우는 공격자의 지형이 공격시 반영되므로 원호공격도 현 공격유닛의 지형이 적용됩니다.드문경우입니다만 수중에 있는 유닛을 공중에 있는 유닛이 원호 공격을 하면 수중지형이 적용됩니다. 즉 데미지가 처절해집니다..(몇몇 특수한 무기를 빼곤 대부분 수중지형이 높은 무기는 별로 없으므로..)

그리고2번 조건의 경우는 위에 상식과는 반대되게 현 원호유닛과 적유닛과의 사거리가 적용됩니다. 공격자 지형으로 넘어와 공격을 하게 되지만 공격무기의 사거리 계산은 원호유닛이 지금 현재 있는 위치와 적 유닛의 사이의 거리가 적용됩니다.

특징


1. 공격유닛의 전투후의 경험치를 얻으며 적유닛을 파괴햇을경우 해당 +기력수치를 획득합니다. 원호유닛에겐 경험치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격추시 추가+기력도 주어지지 않습니다만. 공격성공시의 기력+는 해당 성격에 맞추어 발동됩니다.

2. 다만 원호유닛의 공격으로 적을 파괴했을경우 격추수는 이른바 막타를친 원호유닛의 파일럿에게 올라갑니다. (머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전에는 안그랫어서 헷갈리시는 분이 많으신듯... 저도 첨엔 헷갈렷...--;)

3. 원호공격의 데미지는 일반공격시의 데미지의 60%가 들어갑니다.(이전엔 이랬는데 ap에선 정확히 어케 계산되는지 모릅니다. 아시는분은 리플로 알려주세요 ^^)

4. 원호공격시 명중률은 일반공격시의 최종명중률 +30% 를 받습니다.

5. 원호공격시 열혈 혼등의 데미지 뻥튀기 정신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명중률 보정 정신기인 필중은 영향을 줍니다. 단, 크리티컬은 터집니다.

 

 


-- 원호방어 --


원호방어는 원호공격의 반대 개념으로 공격을 받는 아군유닛을 원호방어 능력이 잇는 유닛이 대신 공격을 맞아 주는 형태입니다.


기본흐름은 적유닛의 공격을 행하면 원호를 받는 아군 유닛이 공격을 맞기전에 원호유닛이 끼어들어와 대신 공격을 맞아 줍니다. 역시 원호 공격처럼 원호방어 lv X 로 능력이 표시되면 레벨 수치에 따라 한턴에 행할수 있는 원호방어의 횟수가 정해 집니다.

발동조건 -- 기본적으로 원호공격과 큰차이는 없습니다.

1. 아군유닛의 상하좌우4마스에 원호방어 유닛이 있어야 한다.

2. 공격을 받는 아군유닛의 지형으로 원호유닛이 이동이 가능해야 한다.

3. 아군유닛의 공격을 맞아야 한다.

1,2번이야  머 당연한것이고... 3번 조건이 은근히 중요합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아군유닛이 공격을 맞을 확률이 터저야만 원호방어가 발동합니다. 아군유닛의 회피확률이 터져서 회피를 해버리면 당연히 안뜨고 그외 특수기(분신,오픈겟,베어내기등)으로 적의 공격을 회피해도 발동이 안됩니다.

이 조건을 잘 이용하면 꽤나 유용하게 쓰입니다. 저같은 경우엔 메타스+마징가 조합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작 같은 경우 수리로봇의 적턴때 집중 포화를 맞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메타스를 수리를 위해 전선에 투입시키고 마징가를 옆에서 살포시 붙여 놓습니다. 그러면 적턴에 당연하듯이 메타스에 적의 집중포화가 터지면 이때 메타스는 전후 회피 행동을 시킵니다.

 

보통 20~40%대의 적명중률이 뜨는데 hp가 적은 메타스로선 위험해죠 그래서 마징가를 옆에 붙여 원호 시킵니다. 적의 공격을 메타스가 떡밥이 되어 쫘악 끌어당기고 쉭쉭 피하다 맞을때는 마징가가 딴딴한 장갑으로 와서 맞아줍니다..-ㅁ-/

특징

1. 원호방어시 입는 데미지는 평시의 40% 의 데미지 (일반 행동시 방어와동일)

2, 원호방어시의 공격받음으로 처리되어 기력증가치가 원호유닛에 적용됩니다.

3. 원호방어시 원호유닛의 회피율및 특수기(분신,베어내기등) 발동치가 따로 적용되서 원호방어시 확률적으로 회피또는 특수기가 발동됩니다.

반응형